EaseUS Data Recovery Wizard

해결 방법 상세 방법
방법 1. 디스크 초기화; 1단계.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하여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자세히 보기
방법 2.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 복구 및 새 볼륨 생성; EaseUS Data Recovery Wizard를 사용해 액세스할 수 없는 디스크에서 파일을 복구... 자세히 보기
방법 3. 파티션 복구 수행 ; 컴퓨터에서 안정적인 파티션 도구인 EaseUS Partition Master를 다운로드하여 실행... 자세히 보기
방법 4. 디스크 연결 확인;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컴퓨터의 후면 포트를 포함하여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자세히 보기
방법 5.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1단계. "내 PC"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자세히 보기
방법 6. 데이터 복구 / 수리 서비스 활용 무료 상담 연결.... 자세히 보기

디스크 1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 할당되지 않음 문제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은 증상

하드 디스크나 SSD에서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되지 않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Windows 11, 10을 포함한 모든 Windows 버전에서 예기치 않게 나타날 수 있어 사용자분들께 불편을 드립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표시되거나 디스크 관리에서 디스크 용량 정보가 나타나지 않아 해당 디스크의 데이터를 열거나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알 수 없는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은 2가지 주요 원인

'알 수 없음, 초기화되지 않음' 상태가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디스크에 따라 표시되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알 수 없는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과 함께 '할당되지 않음'이 표시된다면, 하드 드라이브의 MBR(Master Boot Record) 손상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BR은 디스크의 첫 번째 섹터로, Windows 부팅과 디스크 파티션 정보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MBR이 손상되면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상태로 표시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디스크 1, 디스크 2 등에서 디스크 저장소에 대한 세부 정보 없이 '초기화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경우에는 연결 문제, 디스크 드라이버 오류, 또는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Windows 11/10에서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 문제를 해결하는 6가지 방법

컴퓨터에서 로컬 하드 드라이브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상태로 표시될 때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해결책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스크를 직접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스크를 초기화하면 마스터 부트 레코드가 재작성되지만, 이 과정에서 디스크 내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사용하려면 이후에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 단계에서 저장된 데이터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 하드 드라이브 초기화
  • 디스크에서 데이터 복구 및 새 볼륨 생성
  • 디스크를 파티션 설정 및 포맷을 통한 데이터 저장 준비

본 글에서는 Windows 11/10에서 '디스크 알 수 없음' 및 '초기화 안됨' 문제를 해결하는 6가지 방법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해결 방법 1. 디스크 초기화

적용 대상: 수정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고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는 경우

이 방법은 "알 수 없는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새 하드 드라이브 초기화에도 유용합니다.

1단계.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하여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2단계. 디스크 관리 창에서 해당 하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3단계.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서 초기화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MBR 또는 GPT 파티션 스타일을 지정합니다.

알 수 없는 디스크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하드 드라이브를 초기화합니다.

디스크 초기화가 완료되면,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디스크 내 데이터만 복구하거나 파티션과 파일 전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2. 디스크에서 데이터 복구 및 새 볼륨 생성

적용 대상: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수정 및 "할당되지 않음" 상태 해결  

디스크에 중요한 파일이 있는 경우, 전문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인 EaseUS Data Recovery Wizard를 활용하여 접근할 수 없는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다운로드 복구율 99.7%
 Mac 다운로드 Trustpilot 평점 4.7

1단계. 외장 하드 드라이브 스캔

  • EaseUS Data Recovery 소프트웨어를 PC나 노트북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EaseUS Data Recovery Wizard를 실행한 후, 외장 드라이브 목록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손실된 데이터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 선택

2단계. 스캔 결과 확인

  • EaseUS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는 선택한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데이터, 손상된 데이터, 기존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를 신속하게 검색합니다.
  • 필터 기능을 활용하면 이미지, Word, Excel, PDF, 비디오, 이메일 등 특정 파일 형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스캔

3단계. 데이터 미리보기 및 복구

  • 스캔 결과에서 원하는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미리 봅니다.
  •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복구된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원본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선택합니다.

💡팁: 로컬 디스크, 외장 하드 드라이브,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다양한 장소에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구 완료

이제 디스크를 디시 파티션을 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 윈도우 로고를 우클릭하여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2단계.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3단계. 새 단순 볼륨 마법사에서 "다음"을 클릭하여 계속하십시오.

4단계. 마법사에 따라 볼륨 크기를 지정하고 볼륨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한 다음 파티션을 포맷합니다.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 디스크 파티션

만약 직접 파티션을 생성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다음과 같이 "초기화되지 않음"으로 표시된 디스크의 파티션을 복구하는 방법을 통해 하드 드라이브의 원래 파티션을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3. 파티션 복구 진행

적용 대상: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수정 및 "할당되지 않음" 상태 해결

안정적인 파티션 관리 도구인 EaseUS Partition Master를 컴퓨터에 다운로드하여 실행해 주세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1 단계 : PC에서 EaseUS Partition Master 실행

메인 창 왼쪽의 "파티션 복구"를 클릭합니다.

파티션 복구 1단계

2 단계 : 손실된 파티션을 검색할 하드 디스크 선택

파티션을 잃어버린 하드 드라이브 디스크 또는 SSD를 선택하고 "신규 스캔"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복구 2단계

3 단계 : 스캔 프로세스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빠른 스캔"과 "심층 스캔"의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전체 디스크를 스캔하여 손실된 모든 파티션과 데이터를 찾습니다.

  • 빠른 스캔은 최신 또는 최근 삭제된 파티션을 빠른 속도로 찾습니다.
  • 정밀 스캔은 이전에 삭제된 더 많은 파티션을 스캔하고 찾습니다. 
  • 빠른 스캔이 손실된 파티션을 찾지 못하면 정밀 스캔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파티션 복구 3단계

4 단계 : 손실 된 파티션 선택 및 복구

  • 1. 이전 레이블, 용량 등과 함께 "삭제됨"으로 표시되거나 손실된 파티션을 선택하고 "진행"을 클릭하여 계속합니다.
  • 2. "지금 복구"를 클릭하여 손실된 파티션을 확인하고 복원합니다.
  • 3. "작업 실행"버튼을 클릭하고 "적용"을 클릭하여 손실된 파티션을 복원합니다.

또한, "알 수 없는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BR을 재구성하는 작업도 가능합니다.

해결 방법 4. 디스크 연결 확인

적용 대상: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수정 및 디스크 용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작은 연결 문제도 앞서 언급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디스크 연결 상태를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외장 하드 드라이브(SSD)를 컴퓨터 후면 포트를 포함한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 보세요.
  • 원래 사용하던 케이블로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해 보세요.
  •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여 SSD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해 보세요.
  •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결 방법 5.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적용 대상: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및 디스크 용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오래되었거나 손상된 디스크 드라이버가 문제의 원인일 수 있으므로, 장치 관리자를 통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1단계. "내 PC"(Windows 10의 경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2단계. "장치 관리자"를 클릭한 다음 "디스크 드라이브"를 확장합니다. 문제가 있는 디스크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3단계. "온라인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 검색"을 클릭하여 최신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합니다.

4단계.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USB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결 방법 6. 데이터 손실 없이 디스크 초기화를 위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 활용

적용 대상: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및 디스크 용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만약 데이터 복구 시도가 실패하여 파일 복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EaseUS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EaseUS는 고장, 기계적 문제, 물리적 손상 등 다양한 심각한 원인으로 손상된 저장 매체를 전문적으로 복구합니다. 지금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셔서 최적의 지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aseUS 데이터 복구/수리 서비스

무료 상담 연결

EaseUS 데이터 복구 전문가에게 1:1 수동 복구 서비스를 문의하세요. 무료 진단 후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손상된 RAID 구조, 부팅할 수 없는 Windows OS 및 손상된 가상 디스크 파일 복구
  • 손실된 파티션 및 재분할된 드라이브 복구/수리
  • 하드 드라이브 포맷 해제 및 RAW 드라이브 복구(Bitlocker 암호화 드라이브)
  • GPT로 보호된 파티션된 디스크 수정

초기화되지 않은 알 수 없는 디스크 문제 해결 방법 (동영상 튜토리얼)

초기화되지 않은 알 수 없는 디스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비디오 튜토리얼을 시청해 보세요. 이 영상에서는 주요 해결 방법들을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추가 팁: Windows에서 디스크 초기화 문제 해결 방법

디스크가 '알 수 없음' 상태로 표시되거나 초기화되지 않는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I/O 오류로 인해 드라이브 초기화가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초기화 문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I/O 장치 오류 해결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안내해 드린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디스크를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에 대해 6가지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SD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Windows에서 사용하실 때 디스크 1 또는 2가 알 수 없거나 초기화되지 않은 할당되지 않은 공간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 방법들을 순서대로 시도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적용 대상 방법 선택 편집자의 리뷰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고 할당되지 않은 문제 해결

💽 디스크 초기화 및 포맷

이 방법은 데이터 손실 없이 디스크를 초기화할 수 있는 안전한 절차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복구 및 파티션 디스크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을 경우, 먼저 전문 복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한 후 파티션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파티션 복구 파티션 테이블 손상 문제는 전문 파티션 복구 도구를 활용하여 손상된 파티션을 정밀하게 스캔하고 복구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오류 및 디스크 용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디스크 연결 확인

PC와 디스크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 케이블을 교체하면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장치 드라이버가 오래된 경우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여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동 수리 서비스 이용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안됨 오류와 관련 질문

디스크가 초기화되지 않음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십시오. 

1.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합니까?

본 가이드에서는 초기화되지 않은 알 수 없는 디스크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6가지 기본 방법을 소개합니다.

  • 디스크 관리 도구를 이용한 디스크 초기화
  • 알 수 없는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 복구 후 새 볼륨 생성
  • 할당되지 않고 초기화되지 않은 드라이브에서 파티션 복구 수행
  • 하드 드라이브 연결 상태 점검
  • 하드 드라이브 드라이버 업데이트

자세한 내용은 본 페이지 주요 내용을 참고하시어 모든 방법을 순차적으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하드 드라이브를 강제로 초기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새 하드 드라이브의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직접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 드라이브라면, 먼저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다른 장치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디스크 관리에서 기존 파티션을 모두 삭제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해 주세요.

  • 1단계: 디스크 관리 도구 실행
  • 2단계: 초기화되지 않은 HDD/SSD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디스크 초기화' 선택
  • 3단계: 초기화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디스크 파티션 스타일을 MBR 또는 GPT로 설정

3. 디스크를 초기화하면 데이터가 삭제되나요?

디스크 초기화 자체만으로는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파티션을 생성하고 포맷해야 하므로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 드라이브 내 파일을 안전하게 보존하려면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초기화되지 않은 알 수 없는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 복구'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문서가 도움이 되셨나요?

Yvette

글쓴이 Yvette

Yvette는 수년간 IT 블로거로 활동하면서 다양함 경험은 쌓았습니다.EaseUS 팀에 합류한 이후 EaseUS 웹사이트 편집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컴퓨터 데이터 복구, 파티션 관리, 데이터 백업 등 다양한 컴퓨터 지식 정보를 독자 분들에게 쉽고 재밌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